헤드헌팅정보

인적자원개발(HRD)의 용어와 정리

페이지 정보

관리자 18-07-03 15:30

본문

인적자원개발의 용어와 정리

수많은 조직들이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변화 되는 등 급속한 경영 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란 이름으로 ‘기계’, ‘지식’, ‘정보’에 ‘사람’까지도 하나로 연결이 되어 사람과 기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그 속도는 예측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빠른 것이 바로 지금 조직들이 겪고 있는 기업 환경의 특징입니다. 이에 따라 조직은 처해진 환경에 효과적․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해야 하는데요, 조직 전체의 성과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의 발전까지도 도모하는 것이 바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이하 HRD)입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HRD 보다는 훈련, 교육, 개발, 학습이란 용어가 더 익숙하게 들려오기도 합니다. 훈련(training)은 현재직무의 수행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학습 활동을 의미합니다. 보통 훈련은 기능적이고 메뉴화된 작업을 수행하고 가르치는 데 활용되며 그 효과는 훈련이 끝나는 시점에 바로 일어납니다. 교육(education)은 미래 직무의 수행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학습활동을 의미합니다. 훈련과 달리 교육의 효과는 교육이 끝나는 시점에 바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으며, 그 범위가 포괄적이고, 교육이 실행되는 교육장소가 따로 존재합니다. 개발(development)은 현재 혹은 미래 직무와 상관없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학습 활동을 의미합니다. 특히 개발은 학습활동을 통해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과 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학습(learning)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지식, 기술, 태도, 역량의 비교적 항구적인 변화 노력으로 정의됩니다. 학습은 공식적인 교육기관이나 일반 사설 강의장 같은 형식적, 비형식적 장면에서 이뤄지기도 하고, 일터 현장에서 무형식 적으로 이뤄지기도 합니다.


 

인적자원개발의 3요소


앞서 설명 드린 훈련, 교육, 개발, 학습보다 좀 더 폭넓은 의미를 갖는 전문적 실천분야가 바로 HRD입니다. HRD는 1969년 미국훈련개발협회(American Society of Training and Development; 이하 ASTD)의 연차 학술대회에서 Leonard Nadler에 의해서 소개된 개념으로서, 개인개발, 경력개발 및 조직개발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인, 집단 및 조직의 성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입니다(McLagan, 1989). 여기서 언급된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은 1989년 McLagan(1989)의 ’인적자원 수레바퀴 모형(human resource wheel model)‘에서 제시하고 있는 HRD의 3요소로서, HRD가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와 구분되는 독립적인 분야임을 입증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HRD는 훈련, 교육, 개발, 학습과는 달리 보다 성인의 학습과 변화에 필요한 적절한 여건을 조성하는 활동을 중시하고, 일터 현장에서의 수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조직 구성원 개인과 집단의 변화로 조직 전체의 변화까지 추구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Frank, 1988).
 

인적자원개발의 성과


그렇다면 이러한 HRD를 통해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Brinkerhoff(1994)는 HRD가 추구하는 8가지 성과를 제안하였습니다. 첫째, 현재직무수행입니다. HRD는 조직 구성원들이 지금 당장 맡고 있는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둘째, 상황적 역량입니다. HRD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혹은 새로운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셋째, 승진과 발전입니다. HRD는 조직 구성원들이 승진이나 여타 개인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넷째, 조직 역량입니다. HRD는 조직 전체의 구조, 체계, 과정, 문화를 개선해 조직 구성원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조직 안에서 효과적으로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섯째, 사회화와 문화화입니다. HRD는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전략, 정책, 사업, 규정 등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도움으로써 조직에 소속감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섯째, 개인적 적응 역량입니다. 조직 구성원과 조직을 둘러싼 급변하는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신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일곱째, 리더십 역량입니다. HRD는 조직 내 리더들이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을 이끌어나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덟째, 개인의 복지입니다. HRD는 조직 구성원들이 당장 혹은 후일에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 개인의 관심사를 실현하고 습득하고자 하는 지식, 기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처 : 시앤피컨설팅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