顾问专栏

리더십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관리자 23-12-16 16:54

본문

"리더십" 이란 여러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사실은 복잡한 과정으로 물리적인 힘이 동원되기도 하고, 설득과 협상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단기적이기도 하고, 장기적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적인 감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조직이라는 틀안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사회속에서 발현되기도 합니다.
리더십은 1등이 아니라 1등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기에 주요 책의 리더십 내용과 CEO의 리더십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하는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Good To Great" 의 저자 "짐콜린스" 는 책에서 리더십을 5단계로 구분했습니다.
1단계는 Highly Capable Individual 능력이 뛰어난 개인입니다. 재능과 지식,기술, 좋은 직업습관으로 생산적인 기여를 합니다.  
2단계는 Contributing Team Member 합십하는 팀원 입니다.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의 능력을 바치며, 구성된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3단계는 Competent Manager 역량있는 관리자입니다. 이미 결정된 목표달성을 위하여 사람과 조직을
재조직할수 있는 역량있는 관리자입니다. 4단계는 Effective Leader 유능한 리더입니다. 저항할 수 없는 분명한 비전에 대한 책임의식을 촉구하고
그것을 정열적으로 추구하게 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입니다.  5단계는 Level 5. Executive 단계 5의 경영자입니다.
겸손함과 사업가적 의지를 겸비한 위대한 리더입니다.  " 단계 5의 리더들은 자아의 욕구를 자신한테서 떼어 내 큰 회사를 세우는 보다 큰 목표로 돌린다.
단계 5의 리더들이 자아나 이기심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실로 믿을수 없을만큼 야심적이다. 그러나 그들의 야심은 자기 자신이 아니라 조직에
최우선으로 바쳐진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단계 5의 리더들은 더할 수 없는 겸손함을 보이고 나서기를 싫어하고 말수가 적으면서도 의지가
굳고 두려움이 없는 이중성이다" 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누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 의 저자 "존맥스웰" 의 5단계 리더십입니다.
1단계는 Position 지위리더십이다. 주어진 지위를 이용하여 사람을 따르게 하는 수준입니다.  2단계는 Permission 관계리더십입니다 신뢰구축을 통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따르게 하는 수준입니다. 사람들이 본인의 지위 이상으로 따르고 존중합니다.  3단계는 Production 성과리더십이다. 조직의 성과
창출을 통해 사람들이 따르게 하는 수준입니다. 즉 성과, 성공자라는 인식으로 따르게 하는 것입니다. 4단계는 People 인재개발리더십입니다. 구성원들을
리더로 성장시켜 함께 조직을 이끌어가는 수준입니다. 사람들이 그들 자신을 성장시켰다고 생각하기에 따르는 것입니다. 
5단계는 Personhood 구루 리더십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검증된 탁월한 리더십과 인품을 통해 존경을 받는 수준입니다.  5단계의 리더들은 결국 사람과 
조직을 키워냅니다. 그들은 다른 리더들이 만들지 못하는 기회를 만들어내며 자신이 하는 일에서 유산을 납깁니다. 그들에게 성품과 인격을 접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들을 따릅니다.  그들의 리더십은 긍적적인 평판을 얻게되고 지위나 조직 때로는 그들이 속해있는 업계를 뛰어넘어 영향을 미칩니다. 

 

세번째는 CEO의 리더십입니다. CEO는 한 기업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External Adaptation 과 Internal Integration 해야합니다.
즉 대외적으로 조직을 환경에 적응시키고 대내적으로는 역량구축과 동기부여로 통합을 이루어야 합니다.  
CEO 리더십으로 5가지의 과제를 정리한 것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創 (창) 용기 있는 창조입니다. 미래를 보는 안목과 위험을 이겨내는 판단력, 추진력과 뚝심, 내부역량구축과 운영, 대외교섭력, 위험관리와 변화관리가
필요합니다.  둘째. 學 (학) 겸허한 학습입니다. 많은 시도와 실험을 해야 하고 성공학습과 실패학습도 해야 합니다. 벤치마킹도 해야 하고 네트워크도
쌓아야 하며 끊임없이 배우는데 투자해야 합니다.  셋째. 律 (율) 인재를 확보해야 합니다. 적합한 인재 (Right People) 을 발굴하고 조직을 자산화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듬어진 행동, 절제된 사고, 책임과 신뢰로 조직에 규율을 만들어야 합니다. 개인의 능력의 차이는 고작 5배 차이이지만 규율이 있고 없고의 차이
즉 의욕이나 적극성, 의식은 100배의 차이를 낳는다고 합니다.  넷째. 通 (통) 진정한 소통입니다. 동기부여는 곧 소통의 문제라고도 합니다.
'Understand to be Understood' 즉 이해 받기 위해서는 먼저 이해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험을 공유해야 하고 지시가 아닌 질문을 많이 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魂 (혼) 혼을 불어 넣어야 합니다.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의 꿈은 무엇인가?  우리에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 
진정한 차별화는 혼이 있는 조직입니다.  그들만의 조직문화가이드, 미션, 비젼, 핵심가치, 브랜드네러티브가 그러한 내용으로도 볼수 있습니다 
유비는 자율과책임의문화가이드부터 회사명에 대한 네러티브까지 모두 있으니 다행히 혼이 있어 보입니다 ^^
그리고 창, 학, 율, 통, 혼 이 되는 조직을 만들면 그때서 格(격) 이 된다고 합니다.  당신만의 리더십브랜드가 비로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끝으로 짐콜린스는 "훌륭한 CEO는 회사가 잘못 되었을 때 거울을 보고, 회사가 잘 되었을 때 창문을 본다" 고 말합니다 
즉 잘못 되었을때 거울을 보고 자신을 나무라고, 잘 되었을때 창문을 내다보며 남의 덕을 치하한다는 내용입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