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Candidates

사고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는 법 5가지

페이지 정보

이동희이사 2019-08-31

본문

 
 1  상상력을 발휘하라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창조적으로 사고하려면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적응하고 앞서나가고 싶다면, 먼저 일상에서 상상력을 자극해야 한다. 평소 모범답안을 찾으려는 태도를 버리고 좀더 적극적으로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자.
 
일상에서 만나는 각종 문제를 두 번, 세 번 사고하고 여기에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더해 다시 한 번 사고하라. 그러면 생각보다 훨씬 많은 방안이 떠오를 테고, 그 중에는 분명 모범답안보다 뛰어난 것이 있을 것이다. 


 2  다각도로 사고하라
 
단방향이 아니라 다각도로 사고해야 수준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공부할 때 스스로 사고하지 않고 책이 적힌 내용을 그대로 따르거나, 직장에서 오로지 승진이나 연봉 상승만 생각한다면 그저 그런 성과에 그치고 만다.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다방향 사고를 통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생각해야 한다.
 
어떤 문제를 생각할 때 끊임없이 자신을 향해 '만약에', '어쩌면', 그게 아니면'으로 시작되는 질문을 던지자. 더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도록 자신을 압박해야 한다.

 
 3  고정된 사고방식을 무너뜨려라
 
프랑스 의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생리학자로 꼽히는 클로드 베르나르는 "학습의 가장 큰 방해물은 미지의 무언가가 아니라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정된 사고방식은 쉽고 익숙한 방법을 선택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이 방식으로 일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면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는 있다. 하지만 혁신적이고 다각적인 사고가 필요할 때 고정된 사고방식은 오히려 족쇄가 될 수 있다. 그 때문에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거나 새로운 해결방식을 고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편하다고 고정된 사고방식에 안주하지 말자. 상식적인 사고를 넘어 창의적인 방식을 채택해야만 더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을 생산해 낼 수 있다.

 
 4  의심하고 질문하라
 
질문할 줄 아는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는 학습과 혁신적인 사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미 정론으로 굳어진 내용이라도 끊임없이 합리적인 질문을 던지고 조금이라도 시간과 에너지를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존의 생각과 사고 패턴을 돌아보고 좀더 비판적인 태도로 꼼꼼하게 살펴보자. 그 과정에서 매우 혁신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5  역방향으로 사고하라
 
역방향 사고란 일반적인 사물 인식과 상반되는 방향에서 사고하고, 고정관념과는 다른 방법을 도출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익숙한 방식을 버리기란 쉽지 않지만, 낡은 관념의 속박을 벗어나는 것 자체만으로 한 단계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역방향 사고를 하는 사람은 새로운 사물을 두려워하지 않고 언제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 그들은 남을 따라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항상 기존의 방식에 물음표를 던진다. 또한 역방향 사고는 개인이 한계를 초월해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출처: [봉리브르]
 

go Top